놀이치료는 치료자와의 관계 안에서 놀이를 통해서 표현되는 아동의 마음의 상태를 세심하게 이해하고 조율하는 심리치료입니다.
아동은 언어보다는 놀이로 자신의 경험과 마음을 표현하는 데 익숙합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염려나 불안, 분노와 같은 다양한 감정과 심리적 역동을 드러냅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치료자는 아동의 놀이와 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몸짓이 보여주는 심리적인 의미를 탐색하고 이해합니다.
나아가 치료자는 탐색한 심리적 의미를 아동과의 놀이 과정을 통해 함께 다루고 조율합니다.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통하여 충분한 이해와 조율을 경험한 아동은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를 보다 더 잘 인식하게 됨으로써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게 됩니다.
- 지나치게 부산하고 충동적이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동
-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어 불편을 겪는 아동
- 모든 일에 흥미가 없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 매사에 부정적이고 짜증을 많이 내는 아동
-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동
- 시험 불안, 성적 및 학업 수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한 아동
- 친구들과 잘 사귀지 못하는 아동
- 공격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으로 행동하는 아동
-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 가출, 무단결석, 도벽, 폭력과 같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 거식이나 과식과 같이 섭식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
- 발달이 늦는 아동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중간 과정으로, 흥미진진하면서도 당혹스러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신체적 변화가 두드러지고, 인지적으로 성숙해지며, 정서의 변화가 크고, 사회적 관계를 확장합니다.
더불어 자신의 미래에 대해 준비하면서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해 가며, 부모로부터 독립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동시에 청소년은 학업과 진로의 문제부터 자신의 신체와 외모, 성격, 친구 관계, 그리고 부모와의 소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민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혼란을 느끼기도 합니다.
더러는 심리적으로 부적응적인 상태를 맞이하고 상당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습니다.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 경험에서부터 중독, 폭력, 가출, 자해, 자살 시도와 같은 위기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애를 쓰지만 아이와의 대화가 쉽지 않습니다.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기 발달, 심리적 특성 및 정신적 어려움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갖춘 상담자가 청소년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다루면서, 청소년기를 건강하게 통과하도록 조력합니다.
- 우울하거나 매사 무기력한 청소년
-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강박적이어서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는 청소년
- 또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
-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 하거나 학업을 중단하려는 청소년
- 가출·비행과 같은 문제 상황을 경험하거나 혹은 그런 친구들과 자꾸 어울리려는 청소년
- 인터넷/컴퓨터 게임에 빠져드는 청소년
- 학업에 의욕이 없거나 학업으로 인해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청소년
-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
- 자기만의 세계에 몰두해 사회적으로 철수된 청소년
- 부모 혹은 형제와 지속해 심한 갈등을 겪는 청소년
- 외모 혹은 다이어트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청소년
우리는 모두 각자의 삶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치며 다면적인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고 다루며 살아갑니다.
삶이 순조로울 때도 혹은 그렇지 못할 때도 있지만, 나름대로 대처하고 자신을 북돋우며 생활합니다.
이때 자신의 성격적 특성이나 심리적 상태에 따라 선택한 대처 방식이 너무 효율적이지 못하거나 경직되어 있다면, 문제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심리적 고통이 가중되며 정신 건강의 적신호가 울리게 됩니다.
성인 상담은 상담자와 나누는 대화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방식을 유연하게 선택하며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는 과정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자신과 자신의 삶을 이해하며,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회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 성격에 대한 고민과 갈등
● 가정, 직장,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적응의 문제
● 우울, 불안, 분노 조절과 같은 정서적 문제
설레는 마음과 기대로 부모가 되었지만, 막상 부모의 역할을 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여러 책과 다양한 매체에서 부모 역할에 대한 지식을 전하지만,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를 다독여야 하는지, 혼을 내야 하는지, 제한해야 하는지, 허용해야 하는지, 수십 번도 더 고민과 갈등을 겪게 됩니다. 특히 부모인 나에게 해결되지 않은 원가족과의 문제 혹은 내면에 쌓인 심리적 어려움이 있다면 자녀와의 관계에서 더욱 힘든 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부모라도 나와 다른 아이의 기질, 아이를 키우는 환경, 또는 주변의 도움 정도에 따라서 부모 역할은 위기에 처하기도 합니다.
부모 상담은 부모 자신은 물론 자녀의 기질, 성격적 특성, 심리적 상태와 문제 상황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부모 상담은 일대일 혹은 집단의 형식으로, 심리 교육, 심리상담 혹은 양육 코칭의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심리상담센터
대표 : 남미경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23길 53 동서빌딩 1층
사업자 등록번호 : 621-94-10769
Tel. 02-583-7017
Fax. 02-598-3540
E-mail. growuppc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