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영역

본문 바로가기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심리상담센터
상담영역
프로그램
상담영역

놀이치료(아동 상담)

아동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취감을 느끼며 발달합니다.
또한 아동은 놀이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 사고, 경험, 행동을 탐색하고, 표현하고 정화하여 갑니다.
따라서 아동을 상담하는 데 있어서 놀이가 가장 효과적이고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가 일상적 놀이를 뛰어넘어 발달을 촉진하고 마음의 상처와 무의식적 갈등을 치유하는 매개체가 되기 위해서는 지지적이고 수용적인 상담자와의 관계와 상징적인 놀이로 표현된 아동의 마음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즉, 놀이치료(아동 상담)은 놀이가 가진 치유적인 힘과 상담자와의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관계를 통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발달적,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대상

- 지나치게 부산하고 충동적이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동
-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얼굴을 찡그리는 버릇이 심한 아동
- 모든 일에 흥미 없어 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 매사에 부정적이고 짜증을 많이 내는 아동
-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동
- 시험 불안, 성적 및 학업수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한 아동
- 친구들과 잘 사귀지 못하는 아동
- 공격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으로 행동하는 아동
-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 가출, 무단결석, 도벽, 폭력 등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 거식증이나 과식증 등 섭식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아동
- 발달이 늦는 아동

상담과정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아동이 상담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그동안 자신을 괴롭혔던 마음 속 깊은 갈등을 조금씩 겉으로 드러냅니다.
상담 중기에 이르면, 상담자에 대한 신뢰와 상담 장면에 대한 안전감이 확대되어 불안과 공포, 적개심 등 복잡하고 격렬한 감정들이 자유롭게 표현됩니다.
이 때 공상의 세계로 후퇴하기도 하고 아기시절로 되돌아가기도 합니다. 부정적 감정들이 전진과 후퇴를 거듭하면서 남김없이 정화되면 아동들은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삶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과 자아상이 향상되어 집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종결 시기에 이르면, 아동은 스스로 상담자와 부모에게 종료의 신호를 표현합니다.
자신의 종료 신호에 따라 상담의 종결이 결정되고 이루어지면, 아동은 성취감을 느끼고 안전감을 갖고 보다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아동 자신이 종결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종결하게 되면 애착 대상에 대한 상실 경험이 추가되어 더욱 튼 마음의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의 종결은 상담자와 부모가 모두 인내하며 신중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상담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가족과 상담자의 인내를 요구하는 상황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아동들마다 다양한 상황들이 일어나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일들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공격적인 행동, 얄미운 행동들이 나타난다.

상담자와의 신뢰관계로부터 획득한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그동안 억압해 왔던 여러가지 공격적 감정들을 남김없이 걸러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소강상태에 접어들고 성숙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어리광이 늘어난다.

어리광 배인 말투를 쓰고, 엄마를 안떨어지려하고 먹을 것을 끊임없이 사 달래고, 엄마 품에 자주 안기려 하고, 엄마와의 피부 접촉을 즐기고, 뽀뽀를 해달라고 요구하고, 스틱사탕을 물기 좋아하는 등의 많은 퇴행이 나타납니다. 생애 초기에 해결 못했던 어리광의 한 풀이 행동입니다. 세 살 때의 갈등이 현재의 어려움의 출발이라면 세 살짜리 행동으로 퇴행하고, 한 살 때의 갈등이 출발이면 한 살짜리 행동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아주 파괴적으로 자신을 망가뜨려 본다.

곧잘 꾸려가던 일상생활까지도 모두 흩어버리는 행동입니다. 정돈 잘하던 아동이 정돈을 안하고, 숙제 잘해가던 아동이 숙제도 안하고, 글씨체도 시험성적도 엉망이 되고, 존대말도 사라지는 등 많은 행동들이 망가질 때까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집을 새로 고치기 위해 잘못 세워진 기둥과 벽을 모두 해체하는 것과 같은 이치여서 걱정할 필요가 없는 행동입니다.

가족을 자주 시험한다.

자신의 미운 행동을 가족이 어디까지 용서해 주는지, 언제까지 참아주는지, 자신을 얼마나 진실로 믿어주는지, 자신에 대한 가족의 신뢰와 사랑이 말뿐인지 아닌지 등을 끊임없이 시험합니다. 가족에 대한 이런 시험이 끝나면 스스로 건전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상담자와 실랑이를 벌인다.

상담자와의 안전한 관계에서 아동의 자존감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때로는 자기의 주장을 피기 위해 상담자와 대치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상황에 맞지 않는 고집을 부리기도 하고, 가족을 대신하여 상담자에게 반항하기도 하고, 상담자를 경멸하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들이 나타나더라도 가족의 입장에서는 전혀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담자가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을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면 됩니다. 상담자와 아동의 실랑이가 끝나면 놀이상담은 한결 더 진전을 보입니다. 어쩌다 아동이 쑥스러워 놀이상담 중단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절대로 중단하지 말고 극복해야 합니다.

청소년 상담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로서, 신체적 변화에 따른 심리적 변화가 두드러지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에 청소년들은 학업이나 진로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부모와의 갈등이 더욱 빈번해집니다.
또한 외모나 신체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친구 관계에 더욱 많이 몰두하고 갈등을 경험합니다.
더불어 아직 자기 조절력이나 도덕성이 충분히 발달 되지 않아 약물이나 중독, 폭력, 가출, 비행 행동에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이 학업 및 진로, 친구 관계, 부모 관계를 잘 세우고, 비행 행동을 예방하고,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정입니다.
청소년 상담은 일대일로 진행되며, 언어 및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상담 과정을 통하여 청소년은 자신의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을 단단히 다지게 됩니다.

대상

- 우울하거나 매사에 무기력한 청소년
-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어딘가 남과 달라 보이는 청소년
- 또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학교에서 따돌림 당하는 청소년
- 학교 생활에 적응을 못하거나 학업을 중단하려는 청소년
- 가출·비행 등을 저지르거나 혹은 그런 친구들과 자꾸 어울리려는 청소년
- 인터넷/컴퓨터 게임 등에 빠져드는 청소년
- 학업에 의욕이 없거나 학업으로 인해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청소년
- 진로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
- 지나치게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있는 청소년
- 부모 혹은 형제와 지속적으로 심한 갈등을 겪는 청소년
- 외모 혹은 다이어트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청소년

성인상담

성인 상담은 자녀 양육, 부부 관계, 가족 갈등, 개인의 성격 특성으로 힘들어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의 해결, 효율적인 대인 관계와 사회 적응 능력의 향상, 자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녀 양육태도 개선 등을 목표로 상담자와의 일대일 관계에서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심리상담센터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심리상담센터 대표 : 남미경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23길 53 동서빌딩 1층 사업자 등록번호 : 621-94-10769
Tel. 02-583-7017 Fax. 02-598-3540 E-mail. growuppcc@naver.com

Copyright © 2020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심리상담센터. All Rights Reserved.